Jekyll 기반의 블로그 만들기

Github Page에 Jekyll 기반의 블로그를 만들면서 적용한 내용을 기록하려고 합니다.

직접 작성

https://jekyllrb-ko.github.io/ 페이지를 방문하면 지킬을 설치해서 빠른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이미 만들어져 있는 테마를 활용하기로 합니다.

테마 선택

http://jekyllthemes.org/ 에 방문해서 지킬 테마를 찾습니다.

MIT, Creative Commons, GPL가 많이 보이고 대다수가 MIT 라이선스 입니다.

Github Page를 이용하면 소스를 자연스럽게 공개하게 되지만,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으려고 MIT 라이선스가 적용된 테마를 선택했습니다. 해당 테마의 github 저장소를 Fork 한 뒤 가져온 저장소 이름을 {github_id}.github.io로 변경하면 생성이 완료됩니다.

설정

검색엔진 등록

Github Page를 생성하는 것 만으로는 검색엔진에 노출되기 어렵습니다. 다음 과정을 통해서 외부 노출설정을 합니다.

  • robots.txt : 검색엔진의 웹 크롤러가 방문하면 참고하는 정책을 명시합니다

    User-agent: *
    Allow: /
    Disallow: /about.html
    Sitemap: http://{github_id}.github.io/sitemap.xml
    
  • feed.xml, sitemap.xml : RSS Feed, Sitemap 생성
    • _config.yml에 plugin을 추가합니다
    plugins:
      - jekyll-feed
      - jekyll-sitemap
    
  • Google Search Console :
    • robots.txt, feed, sitemap 설정이 끝났다면 google console에 블로그를 등록 합니다.
    • 메뉴의 크롤링 > Sitemaps를 클릭하여 위에서 생성한 sitemap.xml 파일을 등록합니다.

Disqus 추가

Jekyll은 ruby기반의 정적 웹사이트이므로 댓글을 넣기위해서 Disqus를 사용합니다.

우선 Disqus를 방문해서 가입합니다.

우상단의 설정을 누른 뒤 (톱니바퀴) Admin > Start > Installing Disqus > Create a Site 메뉴를 순서대로 클릭해서 블로그를 등록합니다.

상당수의 지킬 테마에서 Disqus를 지원하고 있지만, 현재 사용중인 테마에 관련 코드가 없다면 https://disqus.com/admin/universalcode/를 참고합니다.

테마에서 Disqus를 지원하고 있다면 _config.yml 파일에 정보를 기입합니다. 변수명은 해당 코드가 들어가는 페이지를 참고해서 일치 시킵니다.

{ site.disqus.shortname }를 설정파일에서 정의하면

  disqus:
    shortname: { disqus_id }

_config.yml

최종적으로 루트의 _config.yml 파일에 정의되어 있는 블로그 정보를 수정합니다.

포스트 작성

/_posts 폴더 아래에 yyyy-mm-dd-title.md 형식의 포스트를 작성합니다. 하위 폴더를 만들어서 계층적으로 작성도 가능합니다. 파일 최상단에 포스트 Meta 정보(YAML Front Matter)를 입력합니다.

  ---
  layout: post
  title: { 제목 }
  categories:
    - { 카테고리 }
  tags:
    - { 태그 }
  last_modified_at: 2017-01-01T10:30+09:00
  comments: true
  ---

블로그 업데이트

변경된 사항을 origin/master로 push하면 자동으로 github page에 업데이트 됩니다. 뿐만 아니라 _config.yml에 플러그인을 추가, 변경을 적용하면 자동으로 빌드까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Comments